컴퓨터(데스크탑, 노트북) 저장공간 확보하는 4가지 방법
컴퓨터를 오래 쓰다보면 많은 자료들로 인해 용량이 꽉 차서 프로그램 설치나 문서 저장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컴퓨터 용량이 부족할 때 숨어있는 쓸데없는 파일을 빠르게 지워서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다운로드 폴더 점검
가장 기본적이고 먼저 수행해야 할 작업은
바로 다운로드 폴더 점검입니다.
탐색기 > 다운로드 폴더 경로로 들어가서
그동안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들 중,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PC 카카오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운로드 폴더 아래쪽에 있는
'카카오톡 받은 파일' 폴더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쌓여있던 많은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어느정도의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쓰지 않는 프로그램 삭제
많은 분들이 아시는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의
경로를 통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크기순으로 정렬해서 보다 손쉽게
유의미한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용량이 큰 파일 찾아서 없애기 [TreeSize 이용]
2번 방법을 이용하면 어느정도 프로그램을 정리할 수는 있지만, 제어판의 한계로 인해 모든 폴더나 파일을 점검할 수는 없습니다.
이 때 TreeSize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모든 폴더, 파일들을 용량 순서대로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본인에게 불필요하면서도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폴더나 파일들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TreeSize 무료 다운로드]
위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용량이 높은 순서대로 폴더가 정렬되며, 표시된 부등호 모양 [>]를 클릭하여 하위 폴더나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에서 삭제하기를 원하는 폴더나 파일을 우클릭하여 삭제가 가능하지만, 바로 삭제되는 것이 아닌 휴지통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휴지통 비우기를 따로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체제의 PC는 윈도우 시스템에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지울 수 없는데요, 이 부분에서도 어느정도 용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WinSxS]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임시적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했다가 특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지워주는 폴더인데, 어떤 오류에서인지 잘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사용자가 직접 정리해줌으로써 저장공간을 어느정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 검색 후 [명령 프롬프트]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이후 다음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입력해줍니다. (두 번째 명령어 입력 후 5분 정도의 대기시간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명령어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두 번째 명령어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ResetBase
위 명령어를 통해 WinSxS 폴더를 정리한 결과, 다음과 같이 9.7GB에서 7.7GB로 2GB의 저장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 이렇게 확보할 수 있는 저장공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10GB까지도 확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4. 저장소 센스 활용하기
시작 > 톱니바퀴(설정) > 저장소 > 저장소 센스 켜기 > 임시파일 선택 (보이지 않는다면 더 많은 범주 클릭)
위 경로로 들어가면 바로 삭제할 수 있는 임시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고,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 1.24GB이지만 많은 사람은 10GB까지도 임시 파일이 쌓일 수 있으니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