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좋은 수면 + 염증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feat.실제 약용원료)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식품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유의미하게 효과를 내는 것은 찾기 쉽지 않고 그 효과가 과장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과장된 효과가 판을 치는 상황에서 실제 효과가 입증된 것은 바로 '카모마일차'입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면과 염증제거에 효과적인 카모마일 차
허브티인 카모마일차는 200ml라는 현실적인 용량만으로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된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염증이나 피부 쪽에서도 아주 효과가 큰데, 과거에는 실제 약으로도 사용했을 정도입니다.
현대에 들어서도 의약품이나 화장품 원료, 영양제로도 많이 쓰이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일반식품레벨보다 강한 효과를 원한다면 카모마일차를 복용하시면 됩니다.
카모마일 차의 성분
카모마일 차의 주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스퀘테르펜 - 알파 비사보롤 / 알파 파르네센
2) 세스퀴테르펜 락톤 - 카마줄렌
3) 플라보노이드 - 아피제닌 / 루테올린
위 성분에서 세스퀴테르펜인 알파 비사보롤과 알파 파르네센은 염증을 제거하고 피부재생을 돕는 물질인데, 실제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쓰일 정도로 효과가 상당히 탁월합니다.
세스퀴테르펜 락톤은 동종류의 분자화합물질인데, 카모마일을 차로 끓이게 되면 그 안에 있던 마트리신이라는 물질이 락톤 형태인 카마줄렌으로 변형이 됩니다. 이 성분은 염증질환이나 면역질환 쪽에 효과가 있고, 현장에서는 화장품이나 의약품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인 아피제닌과 루테올린을 살펴보면, 아피제닌은 염증을 제거하고 스트레스를 억제, 그리고 수면에 도움을 주며, 루테올린은 염증 제거,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효과로 아피제닌과 루테올린은 정제를 거쳐 영양제로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카모마일 차의 효능
앞서 언급한 성분들로 인한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들이 있습니다.
카모마일은 소화나 설사, 역류성 식도염 쪽으로도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배가 좀 꺼지면 소화가 다 됐다고 느끼는 것과는 다르게, 실제 위에서 소화시간은 6~8시간, 장에서 흡수시간은 8~10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소화여부도 수면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부분에서 효과가 있는 카모마일 차 역시 수면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없을까?
카모마일은 미국 FDA에서 GRAS 인증을 받았을 정도로 보편적이고 높은 안정성을 검증받았습니다. 따라서 특이체질이 아니고서는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없으며, 단순 알레르기 반응 정도만 확인하면 됩니다.